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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동 호환성
- 컴파일 타임 의존성
- 믹스인
- 설계 재사용
- 오브젝트
- 유연한 설계
- Apple # HIG #iOS15 #iOS14 #Human #Interface #Guidelines #Apple developer # Apple human interface guidelines
- 상속 조합 폭발적 증가
- 메서드를 통한 해결
- OOP
- 하향식 접근
- 객체 생성 사용 분리
- 다형성
- 추상화
- Swift#flatMap#map#Monad#함수형 프로그래밍#Optional
- dip
- 명령-쿼리 분리
- 일관성 있는 협력
- OCP
- 서브 타이핑
- 의존성
- '기존 설계 재사용
- 객체지향
- iSP
- 책임주도설계
- 런타임 의존성
- 알고리즘
- 유여난 설계
- 상속
- 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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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4/10/09 (2)
도니의 iOS 프로그래밍 세상
상속의 목적은 타입 계층을 구조화(not 코드 재사용!)타입 계층은 다형성의 기반을 제공함Chap01. 다형성오버로딩 다형성함수의 이름은 동일하나, 서로 다른 파라미터class Bank { func withdraw(won: WON) func withdraw(dollar: Dollar) } 2. 강제 다형성언어가 지원하는 자동 타입 변환 및 사용자 직접 타입변환을 통해 사용하는 방식ex. + 정수일떈 값을 더함, 문자열은 append 시킴3. 포함 다형성메시지는 동일하고, 수신 객체 타입에 따라 실제 수행되는 행동이 달라지는 것subtype 다형성Chap02. 상속의 양면성객체지향 아이디어의 근거는 데이터와 행동을 객체라는 하나의 실행 단위로 통합하는 것상속은 결국 부모의 데이터와 행동이 자식에 포함되..
상속과 합성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코드 재사용 기법상속은 클래스 사이에 정적인 관계, 합성은 동적인 관계상속은 부모 클래스에 구현에 의존하기 때문에 자식과 부모간의 강한 결합도를 가짐(부모 클래스이 구현에 의존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 부모 inteface에 의존한 상속을 설계한다면 더욱 유연해지지 않을까?)합성은 퍼블릭 인터페이스에 의존하기 때문에 객체 내부 구현 변경에 따른 영향이 최소화되어 안정적임→ 이로인해, 합성이 상속에 비해 유연한 설계가 가능함(구현이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하기 때문)1. 상속으로 인한 조합의 폭발적인 증가상속이 가진 부모 자식간의 결합도는 코드 수정간 더 많은 작업량을 요구함합성은 상속과 같이 중복을 제거하면서도 보다 간단하게 처리가 가능함새로운 클래스 생성기능 A,..